이글루스 로그인


20190831_FR 도어락 엑추에이터 교환

 
요즘은 잊을만 하면 하나씩 고장나고 고치고 하는듯 하다

지난달에 갑자기 앞 오른쪽 문의 오토도어락이 동작하지 않기 시작했다.

처음엔 인지도 못하다가 락 노브가 언제나 올라와 있는것을 보고 알게 되었다.

몇년전에 뒷도어에 도어락이 동작 안했던 적이 있는데 기껏 부품 구했더니 자동으로 작동하게 된 적이 있어 혹여나 좀 지나면 될줄 알았지만 이놈은 완전히 죽은듯 하다.

도어락 엑추에이터는 락 장치와 엑추에이터가 합쳐진 모듈로 되어 있다



16번 부품을 교체 해야한다.

정품 가격은 171불.  비싸네.

그래서 알리에서 샀다.  약 32불 정도 줬다.  2주 안되서 배달이 왔다.

불량 상태의 증상은 이렇다.




한달정도를 저렇게 동작 안하는 채로 차를 탔는데 이젠 익숙해졌음 ㅋㅋ

도어트림 분해는 전에 해봐서 어렵지 않게 뜯어낼 수 있었다.

저 내부 트림을 뜯어내면 스폰지 제질로 커버가 있는데 그걸 완전히 들어낼 필요는 없고 도어락 모듈이 들어가는곳 쪽만 커버를 뜯어내고 부품을 꺼내면 된다.

아래 사진에 회색으로 보이는 판낼 같은게 스폰지 제질의 커버다.  실리콘본드로 붙어있어서 떼었다가 다시 붙일 수 있음.


도어락 모듈에 연결되는게

1. 전기 커넥터
2. 도어락노브
3. 도어 외부캐치 연결 케이블
4. 도어 내부캐치 연결 케이블

이렇게 된다.

저 4개를 분리하고 30T 별나사 3개 풀면 모듈이 빠진다


떼어낸 왼쪽 망가진놈과 오른쪽 알리표 신품.

써드파티 제품인데 구분 안가게 똑가이 생겼다.

저걸 장착하고 위에 케이블 3개, 노브 철사 1개 연결하면 장착 완료.

잘 작동 한다^^




그런데..  사고가 생겼다 ㅠㅠ

저렇게 까지 동작을 확인 하고 문을 닫았는데........  안열린다.

외캐치로도 내캐치로도....

도어락 노브는 올라와 있는 상태인데 눌리지 않는다.

인터넷 검색을 해보니... 무서운 말이 있다 ㅠㅠ

Deadlocked......

이게 뭔가 하면....

정상적인 방법으로 도어락이 언락된게 아님이 감지되면 그냥 완전히 작동중지를 시켜버리는 것이다.

해제방법이 설명된 사이트가 없다. ㅠㅠ

국내쪽 검색을 해보면 저 상태가 되면 E60 모델은 도어가 닫힌 상태에서 도어트림 분리가 안되기 때문에 내부에서 트림을 부셔서 도어 안쪽에 접근해 문을 열어야 한다는 무서운 말들이 써 있었다.

해외 사에트에는...  이 현상이 왜 나오는지 장황한 설명이 있지만.. 딱히 해제방법은 없고...
키가 ON 상태로 가면 락이 풀린다~ 란 말도 있는데... 안된다.  그냥 딱 stuck 상태다.

한 1시간 이내로 작업 마무리 될꺼라 예상했는데 데드락 걸려서 한참 까먹음.

저 상태에서 다행히 운전석 문은 닫히고 열리고 해서..  차를 주차위치로 이동하고 좀 쉴라 했는데...  이렇게 움직이고 나서 리모콘으로 열림 닫힘 하니 조수석도 열린다 ㅋㅋㅋ
십년감수했음.




이런 작업이 처음 해보면 다 이런 어처구니 없는 상황에 빠지게 되고 운나쁘면 돈아기려다 혹을 더붙여서 수십 깨지는 경우가 생길 수 있기에...  안해본분은 도전할 때 신중하시기를 바란다.

이 작업을 할 때에는 운전석 도어를 꼭 닫고 해야 한다..  운전석 문 열고해서 데드락모드로 들어간것으로 보인다.

이제 다시 한다면 30분짜리 작업인데 2시간 넘게걸림 ㅠㅠ

그래도 3만원대로 도어락 고쳤다^^

by Liquid | 2019/08/31 21:35 | 528i | 트랙백 | 덧글(0)

트랙백 주소 : http://sonic0311.egloos.com/tb/6523821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