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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1109_배터리교체

 
2015년 10월에 교체한 배터리가 만 4년을 넘기니 겨울나기 힘들어 보인다

10도 초반 온도에서 시동 끈 상태로 라디오 몇분 듣고 있으면 띵~ 하고 방전경고가 뜬다.

사실 17년 가을부터 경고등이 떴는데 그때는 그래도 캠핑가서 이틀을 문열고 닫고 하며 있을 때였다

배터리재생기란것도 사서 몇번 충전 해 봤지맛 그닥 드라마틱한 결과를 보진 못했다

동네근처 단거리주행이 많다보니 어쩔 수 없나보다

이번엔 그래서 돈좀 더 써서 AGM배터리로 했다


95암페어짜리 로케트AGM 배터리

원래  출고시 배터리가 AGM 80A짜리였고 지난번 바꿀때 일반 100A짜리였다.
AGM배터리가 수명이 1.5배인가 된다 해서 이걸로 바꿨다.

시동걸때 조금 힘겨워 보이곤 했는데 이젠 좀 나이지려나?




크기는 델코 60038 100A배터리와 동일하다.
졸라 무거움




80A짜리는 폭이 좁아서 배터리 고정볼트가 더 앞쪽으로 가는데 델코 60038과 이놈은 한칸 뒤 나사구멍을 쓴다. 뒤로 하나가 더 있어 110A짜리까지 들어간단다

예전 쏘렌토때에도 5년은 썼는데 이번에 4년.
AGM은 좀 더 오래 쓰면 좋겠음



by Liquid | 2019/11/09 10:15 | 528i | 트랙백 | 덧글(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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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ed by 천하귀남 at 2019/11/13 17:21
충전이 좀 빠르게 된다고 하던데 저역시 다음은 이걸로 해볼까 생각중이긴 합니다.
차박을 하게 된다면 리튬 인산철도 노려보기는 하겠지만요.
Commented by Liquid at 2019/11/13 17:25
리튬인산철 배터리는 가격이.. 차원이 틀리더군요.
차박 용도로의 대용량으로 갈 수도 있겠지만 기존 배터리와 동일용량으로 간다면 사이즈와 무게가 획기적으로 줄어드니 경량화 목적으로 사용하는것 같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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